2010/01/13

MPEG4 Visual Overview

MPEG-4 비쥬얼(ISO/IEC 14496의 파트 2, "오디오-비쥬얼 객체의 부호화")은 비쥬얼 정보의 표현과 부호화와 관련된 기능들에 대해 넓은 범위를 커버하는 겁내 큰 문서이다. 이 표준은 다음의 데이터 종류를 다룬다.

* 움직이는 비디오(사각 프레임)
* 비디오 객체(움직이는 비디오의 임의의 모양을 가진 영역들)
* 2D 그리고 3D 메쉬 객체(변형 가능한 객체로 표현)
* 움직이는 얼굴 및 몸
* 정적 텍스쳐(스틸 이미지들)

이 표준은 부호화 도구들의 집합을 기술한다. 이는 부호화된 형태로 이들 데이터의 타입을 표현하기 위해 디자인되어 있다. 다양하게 지원되는 데이터 타입과 도구들의 집합과 함께 MPEG-4 비쥬얼 표준은 다음을 포함한 많은 서로 다른 응용 프로그램을 지원할 수 있다.
* 디지털 TV 방송, 비디오 회의, 비디오 저장소등과 같은 레거시 비디오 응용 프로그램들
* 각각 부호화된 서로 다른 많은 비디오 객체들로 구성된 비디오 장면이 있는 오브젝트 지향하는 비디오 응용 프로그램들
* 변형 가능한 2D 또는 3D 메쉬 지오메트리 또는 움직이는 사람의 얼굴 및 몸을 사용한 렌더된 컴퓨터 그래픽스
* 실제 세계 비디오, 정지 영상 그리고 컴퓨터로 생성된 그래픽스를 조합한 하이브리드 비디오 응용 프로그램
* 인터넷이나 모바일 채널들을 통한 스트리밍 비디오
* 스튜디오 생산 환경을 위한 고급 비디오 편집과 배포

표준에 의해 기술된 당황스러울 정도의 범위의 부호화 툴들에도 불구하고, MPEG-4 비쥬얼의 중심은 간단한 비디오 부호화 메커니즘이다. 양자화와 엔트로피 부호화 그리고 DCT에 의한 움직임 보상을 사용하는 블록 기반 비디오 코덱이다. 이 핵심 코덱의 체계는 특정 제약을 제외하고는 H.263과 동일하다. 표준에 의해 지원되는 다른 기능들과 도구들의 대부분은 이 핵심에 추가적인 피쳐들을 추가함으로써 얻게된다. 반면에 메쉬, 정지 영상과 얼굴/몸 에니메이션의 부호화를 위한 툴들은 분리되어 개발된다.

댓글 1개:

H2KFL :

공부 열심히 하고 있니? 학위 받을 즈음이면 너 대학수학도 이미 마스터했겠다.